한국은 지속적으로 국제 문화기관과의 글로벌 파트너십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 건축, 패션, 미술, 공연, 기술처럼 창의성의 모든 측면을 활용하는 기관을 찾고 있다. 창의성은 혁신과 마찬가지로 파트너십에 의해 추진된다.
한국은 지속적으로 국제 문화기관과의 글로벌 파트너십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 건축, 패션, 미술, 공연, 기술처럼 창의성의 모든 측면을..
지난 2010년대에 ‘콜렉티브’와 ‘신생공간’은 한국 미술계를 관통하는 주요 키워드 중 하나였다. 예술적 태도, 혹은 지향점이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 예..
지난 5년간 디지털로의 큰 폭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해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활동 간 균형의 중요성은 변함없다. 다른 많은 산업 분야와는 대조적으로 ..
글로벌 마케팅 전략은 조직이 글로벌 전망과 마케팅 목표를 유지하면서 현지 관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나라별로 맞춤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을 인지했..
지난 십 년 동안 글로벌 마케팅 측면에서 미술 시장의 핵심적인 변화는 마케팅 전략의 세계화 방안이었다. 과거 갤러리들은 갤러리라는 물리적 공간과..
지난 10년간 우리는 미술 시장이 지역 단위에서 진정한 세계 단위로 성장하고 실현되며 통합되는 것을 목격했다. 그렇게 되는 데는 마케팅의 힘이 컸다..
지난 10년간 디지털 미디어와 SNS는 행사와 관련한 소통과 콘텐츠 유통과 적극적인 참여자로서의 소비자를 고려하는 방식을 전부 바꿔놓았다. 유료 매..
국제 미술계 (또는 미술계들)은 (작가, 큐레이터, 갤러리스트, 컬렉터, 비평가 등의) 사람들과 (미술관, 비엔날레, 아트페어, 경매회사, 상업 갤러리 ..
주요 변화라면 당연히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전환이며, 이는 최근 사람들의 행동 변화로 말미암은 것이다. 디지털 세계는 우리가 소통하고 정보를..
연구, 세미나, 전시, 출판, 전시, 컬렉션, 홍보, 펀드레이징 등이 한자리에서 일어나는 곳이 미술관이다. 그래서 미술관은 미술계의 작은 축소판이다...
전시 기획에 있어 집단지성은 불가능하다고들 한다. 근본적으로 전시 기획이 지극히 개인적이고, 독립적인 영역에서 벌어지는 창작 행위이기 때문에 공..
‘국가주의’ 피어오르는 시대적 상황 속 ‘국제인’으로서 백남준 조명 1993년 베니스비엔날레 독일관 전시 작품 26년 만에 최초로 재현 눈여겨 볼 ‘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