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국립현대미술관 5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미술관은 무엇을 움직이는가-미술과 민주주의」

28 June 2019 - 29 June 2019

업로드용1500_getImage.jpg


「미술관은 무엇을 움직이는가-미술과 민주주의」 포스터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미술관 개관 50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엄 「미술관은 무엇을 움직이는가-미술과 민주주의」를 6월 28일(금), 29일(토) 이틀 간 MMCA 서울 멀티프로젝트홀에서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 개관 50주년을 기념해 기획된 본 심포지엄은 MMCA 연구 프로젝트 ‘미술관 연구’ 시리즈의 세 번째 학술행사이다. MMCA 연구 프로젝트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연구기능을 강화하고 동시대 미술 담론 활성화에 앞장서기 위해 2018년 출범했다. 「미술관은 무엇을 연구하는가」(4월)를 시작으로, 「미술관은 무엇을 수집하는가」(11월) 등 지난 2회의 심포지엄을 통해 미술관의 주요 기능인 연구와 수집에 대해 집중 토론한 바 있다. 이번 「미술관은 무엇을 움직이는가-미술과 민주주의」에서는 민주주의 가치 실현과 미술관, 그리고 현대미술의 역할을 접목한 국내·외 담론을 폭넓게 다룬다. 또한 한국 현대사와 미술관의 성과를 함께 되짚어보며 민주주의가 작품 혹은 전시를 통해 재현되어 온 방식을 연구하고 이를 미술사와 세계사적 흐름에서 재맥락화할 예정이다. 한편 서유럽과 북미권을 중심으로 생산된 지식의 주도권을 깨고, 초국가적 관점에서 미술관, 현대미술, 민주주의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슬로베니아, 아르헨티나, 북아프리카, 중동,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현대미술 전문가들이 발제를 맡았다. 심포지엄 첫 날은 ‘현대미술관의 민주주의 실천 - 제도/기관, 사회 정의, 행동주의’를, 둘째 날은 ‘현대미술의 민주주의 재현 - 초국가적 민주주의, 지역/경계, 재현 이후’를 소주제로 다룬다.


더 많은 정보는
홈페이지 신청 https://www.mmca.go.kr/pr/cultureDetail.do?edId=201906070001835
전화번호 02-3701-9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