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민미술관에서 오민 개인전 《노래해야 한다면 나는 당신의 혁명에 참여하지 않겠습니다》를 8월 23일부터 10월 2일까지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비선형적으로 확장되는 시간 질서를 작품에 도입한 오민의 개인전입니다. 작가 오민은 연주자로서의 경험을 토대로 시간을 전제해 존재하는 소리, 비디오, 퍼포먼스의 형식 속에 배열될 수 있는 재료의 종류와 관계를 탐구합니다. 그 결과 만들어진 영상 작품을 ‘시간기반설치’라 부릅니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 오민은 음악사에서 발전한 선율의 조직 방식인 ‘텍스처’에 비견해 감각 정보의 동시 배열, 그리고 비위계적 사고를 아우르는 새로운 덩어리 감각의 추구를 ‘포스트-텍스처’에 가까운 것으로 규정합니다.
3개의 멀티채널로 구현한 신작 〈폴디드(Folded)〉는 57초 단위로 짜인 16개의 장면에서 재료의 변화를 통해 순행하는 시간의 방향을 뒤집습니다. 강연 형식을 이용한 〈포스트텍스처 (Post-Texture)〉는 작가의 기존 작업과 여러 레퍼런스를 아울러, 확장된 텍스처를 감각하는 방법을 관객에게 구술하는 일종의 악보입니다. 전시의 제목은 20세기 초 무정부주의자 에마 골드만의 말을 변형한 것으로, 오민이 다루는 시간의 비선형적 구조와 비위계적 성격을 은유합니다.